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루궁뎅이 버섯이 고소득 작물로 좋은 이유, 재배 법과 효능 및 부작용

고 소득 작물 과 건강식품 추전

by 도시농부의 사과나무 2023. 12. 25. 13:44

본문

728x90
반응형

소고기 샤브샤브에 넣어 먹으려고 준비한 노루궁뎅이버섯

 

노루궁뎅이 버섯이 고소득 작물로 좋은 이유, 재배 법과 효능 및 부작용

1.노루궁뎅이버섯

노루의 엉덩이 털과 닮아서 노루궁뎅이버섯이라고 합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은 맛과 향이 강하지 않아 여러 가지 다른 재료들과 잘 어울리며 맛 보다는 약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은 색깔이 밝고 황색에서 진한 갈색까지 변화할 수 있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은 주로 겨울철에 발견되며, 11월부터 3월 사이에 자라기 시작합니다.

특히 낮과 밤의 온도 차이가 크고 습도가 적은 조건이 버섯의 성장을 적합한 12월부터 2월에 이르는 겨울철에 가장 풍부하게 나타납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은 활엽수(떡갈나무. 단풍나무) 밑동이나 말라죽은 나무에서 자생하며 초기에는 흰색이고 성장하면서 담황색으로 됩니다.

자연산 노루궁뎅이버섯은 개체수가 적고 발견하기가 어려워 산삼보다 더 귀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쉽게 구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톱밥을 이용한 인공재배가 대량으로 이루어져 연중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2.노루궁뎅이 버섯이 고소득 작물로 좋은 이유

수요 증가: 노루궁뎅이 버섯은 건강에 이로운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단백질, 식이 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이 있어 건강식품으로 인식되어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응용 분야: 노루궁뎅이 버섯은 식용으로만 사용되지 않고, 의약품, 화장품, 동물 사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이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수요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강 기능성 평가: 노루궁뎅이 버섯은 β-글루칸, 폴리사캐라이드, 렉틴 등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항염증, 면역 강화 등의 건강 기능성이 평가되고 있습니다.

 

재배 용이성 및 고수익: 노루궁뎅이 버섯은 상대적으로 재배가 쉽고, 빠르게 자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생산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농업 생산체계에서는 노루궁뎅이 버섯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출 시장에서의 성공: 특히 한국에서 생산되는 노루궁뎅이 버섯은 국제 시장에서 수요가 높아져 수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환경 친화적인 재배: 노루궁뎅이 버섯은 특정 환경에서 재배하기 용이하며, 전통적인 농업 방식과는 다르게 특정한 시설이나 장비가 필요하지 않아 비교적 환경 친화적인 작물로 간주됩니다.

 

 

3.노루궁뎅이버섯 재배법

재배 환경 조성

배지 선택: , 쌀가루, 삼베, 옥내 등이 포함된 배지를 사용합니다. 상업적으로는 표준화된 특별한 배지도 사용됩니다.

배지 소독: 병렬해서 채택된 다른 세균이나 곰팡이 등의 병원균을 방지하기 위해 배지를 소독합니다.

 

접종

균주 준비: 노루궁뎅이버섯을 키울 수 있는 균주(종자균)를 구입하거나 준비합니다.

배지에 균주 접종: 배지 표면에 균주를 접종하고, 이후 배지를 균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소독된 상태로 유지합니다.

 

발아 및 생장

보관 조건: 접종 후에는 일정한 온도(20~25°C)와 습도(90% 이상)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아 기간: 대략 2주에서 4주 동안 균을 발아시키고 성장시킵니다.

 

온도 및 습도 조절

온도 조절: 발아 후 성장기에는 20~25°C 정도를 유지합니다.

습도 조절: 높은 습도(90% 이상)를 유지하여 버섯이 잘 자랄 수 있도록 합니다.

 

촉촉함과 적절한 조명

적절한 습도: 노루궁뎅이버섯은 습한 환경을 선호하므로 주기적으로 수분을 공급해줍니다.

조명: 노루궁뎅이버섯은 빛을 필요로 하지 않지만, 일부 빛이 있으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확

적절한 크기에 도달하면 수확: 버섯이 충분한 크기에 도달하면 깨끗한 상태에서 주의 깊게 수확합니다.

 

주의사항

버섯 재배 과정에서는 청결을 유지하고 공기 중의 세균 및 이물질을 최대한 배제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환경을 소독하고, 이상 징후를 감지할 수 있도록 재배 환경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4.노루궁뎅이버섯 효능 및 부작용

노루궁뎅이버섯 효능

활력 증진: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식이 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하여 기운을 보충하고 활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 강화: 노루궁뎅이버섯은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β-글루칸을 함유하고 있으며 면역 과민반응을 잡아주는 호메오스타시스를 증가시켜 주어 알레르기 질환이나 아토피성 피부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메오스타시스: 생명체의 생존 및 원활한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부정확한 환경 조건에 대한 적응성을 제공하며, 생체 내의 각종 시스템이 조화롭게 작동하도록 유지합니다.

 

항산화 특성: B-D-글루칸류가 풍부하여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며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건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항염 효과: 노루궁뎅이 버섯은 미량 원소 11종과 게르마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항염, 항균, 소화촉진, 위 점막보호, 면역력 증강에도 도움이 되며 위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만성위염, 소화불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 효과: 노루궁뎅이버섯에는 갈락토실 글루칸과 만글루코키실칸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노루궁뎅이 버섯에만 들어있는 활성다당체로 항암 활성을 나타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Flammulina velutipes)은 베타글루칸과 같은 생리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베타글루칸은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항암 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항암 효과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초기 단계에 있으며, 명확한 과학적 증거는 아직 미비합니다.

혈당 조절: 노루궁뎅이버섯에는 폴리사카라이드가 존재하는데, 이것이 혈당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일부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습니다.

몇몇 연구에서는 노루궁뎅이버섯이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비만 및 체중 관리: 강력한 식욕 억제 기능이 있으며 포만감을 주고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어 비만과 체중 관리에 도움이 돨 수 있습니다.

간 기능 및 신경안정 지원: 노루궁뎅이버섯에 들어있는 에리나신 성분은 카파 오피오이드 수용체를 억제하여 간질과 뇌졸중뿐만 아니라 뇌와 척추 외상이 있을 때 신경을 보호해 주는 경련 진정제의 효능이 있는 것이 밝혀져 있습니다.

독소 제거: 식이섬유가 풍부한 노루궁뎅이버섯은 양파와 궁합이 좋아서 함께 섭취하면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매 예방: 노루궁뎅이버섯 속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헤리세논과 에리나신 등은 뇌세포를 활성화해서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루궁뎅이버섯 부작용

알레르기 반응: 버섯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노루궁뎅이버섯을 섭취하는 것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화 장애: 과다한 섭취는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존 질환과의 상호작용: 기존의 건강 문제나 복용 중인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이나 다른 건강 보조제는 사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관련글 더보기